쾌도 홍길동, 사무라이 참프루 표절 논란에 대해 『망상 그 속에서』

미션루스님 댁에서 아무리 요즘 표절표절 한다지만....

이미지 출처 : 미션루스님 댁에서


솔직히 어이가 없다. 표절? 표절이 뭔지 알고 하는 소리인가? 아니 캐릭터가 비슷하면 다 표절인가? 그러면 2006년부터 유행하던 '츤데레'속성 캐릭터들, 서로 표절하고 있고 최근 뜨고 있는 얀데레도 어디서부터 축출해와서 표절하고 있는건가? 이건 왠 dog소리인지 모르겠다.

본인이 쾌도 홍길동(이하 홍길동)을 안봐서 모르겠다만 사무라이 참프루(이하 참프루)는 다 봤다. 재밌게 본 작품인지라 4~5번은 봤었다. 그런데 참프루랑 홍길동이랑 무슨 연관성이 있나? 하긴 내가 안봤으니 홍길동은 뭔가 이야기가 달라서 비슷할 수도 있겠구나.

그래서 알아봤다. 쾌도 홍길동이 어떠한 작품인지.


먼저 KBS 홈페이지에 들어가 기획의도(http://www.kbs.co.kr/drama/honggildong2008/about/plan/index.html)를 봤다. 젊은 사극을 위해, 슈퍼맨같이 일색의 영웅담이 아닌 좀 더 현실적이고 인간적인 면모를 보이기 위한, 그러한 '코믹젊은사극'이라 할 수 있다.

흐음.. 그렇다면 전체적인 스토리는 바뀌지 않았겠구나.. 그렇다면 뭐가 문제인가? 역시 캐릭터들이 비슷하다는 것 때문인 것 같구나...

위 사진에서도 알 수 있지만 캐릭터의 옷차림이나 외모, 헤어스타일등 비슷한 면모가 없잖아 있는건 아니다. 그런데 그게 표절시비에 몰릴 일인가?

서론에서도 말했지만 그것은 정말 기가막힌 일이다. 그리고 이것에 관해 알아보면서 든 생각인데 저런 표절논란을 야기시킨 사람은 혹시 일본애니빠가 아닐까 한다. 아니면 애니에 입문한지 얼마되지 않았다거나..

분명 KBS측에서는 '젊은사극'이라고 말했다. 젊은 사극이란 말도 처음듣지만 예전에 했던' 쾌걸춘향'(2005.13~2005.3.1종영. KBS2)과 비슷한 맥락으로 보면 될 듯 하다.(같다는 이야기는 아니다. 왜냐하면 국내 최초 코믹 사극이라고 KBS측에선 기획 의도에 말했으니까)

그러한 새로운 시도를 하는데 '캐릭터의 현실성'을 표방하기 위해 낭인의 성격을 살렸다고 볼 수 있다. 그런데 그것을 무겐(사무라이 참프루 주인공중 하나. 낭인이다)과 비슷하다고 해서 '홍길동 =표절=> 무겐'을 한다는 것은 잘못된 말이다. 그런식으로 따지면 캐릭터의 '공통점'등으로 매일매일 표절시비에 붙어야 한다. 진과 후우도 같다고? 그렇다면 묻고 싶다.


하야테처럼! & 키미아루(네가 주인이고 내가 집사)

먼저 내가 이 두 작품을 예로 든 이유는 하야테처럼은 계속 보고 있지만 키미아루는 현재 첫 방영이라 1화밖에 보지 못한 점, 원작을 알지 못하는점이 참프루를 다봤으나 쾌도 홍길동을 보지 못한 것과 비슷한 실정이다.

그럼 예문을 보자.

1. 배경
하야테처럼에서는 남주인공 '하야테'가 '부모님에 의해(빚)' 일거리를 찾아 해맨다.
키미아루에서는 남주인공 '렌'도 '부모님에 의해(폭력)'집을 나와 일거리를 찾는다.

2. 스토리 진행
하야테처럼에서는 여주인공 '나기'가 하야테에게 '집사'라는 일을 준다.(유괴로부터 구출해줘서, 고백(?)받아서)
키미아루에서는 여주인공 '신라님(..)'이 렌에게 '집사(견습생이지만)'라는 일을 준다.(동생 미유를 도와줘서)

3. 등장 캐릭터 
하야테처럼에서는 '집사장'크라우드와 '메이드장'마리아가 있다. (단 둘 뿐이라해도..다른 요원은 넘어가자)
키미아루에서는 '집사장'타이사와 '메이드장'베니스가 있다.(기타 등등은 넘어가자..)

4. 캐릭터 설정 1
남주인공들은 여자들에게 약하다.(잘해준다.)
여주인공들은 완전 아가씨이다..

5. 캐릭터 설정 2
두 작품 다 집사장들이 뭔가 '필살기'같은게 있다.(크라우드는...넘어가야하나 여하튼 하야테처럼에서는 일류 집사라면 필살기정도는 있어야 한다.)


자 그럼 물어보자. 이 두 작품은 누가 표절했는가? 두 작품을 아는 사람들은 100이면 100말할 것이다. 그 누구도 표절하지 않았다고. 그것은 키미아루는 처음 접하는(원작은 전혀 본적 없다. 애니메이션으로 처음 본다) 본인도 누군가 표절했다는 건 전혀 생각하지도 느끼지도 못했다. 혹시 내가 잘 몰라서 못느낀건가?


이렇게 말했는데도 본인보고 "넌 씹덕이니 그딴 의견 안받아줌"이라고 한다면 더 할 말이 없다. 그런데 그렇게 말할거라면 저 위에서 참프루를 내놓고 이야기 한 사람들도 '씹덕'아닌가 묻고 싶다.



그런데 이렇게까지 발광해가며(진짜 쓰면서 성질났다.) 썼는데 KBS측에서 이 사건(표절관련)을 보고


"ㅈㅅ 사실 페러디였음"


이러면 나 진짜 거품물고 쓰러질지도...

(애초에 KBS 응호할려고 쓴글은 아니지만 기가막힐테니..)




(빠뜨려서 추가 내용으로 씁니다.)

세상에.. 이거 두개가 비슷하다고 또 깠던데.. 그러면 도서들 중에서 표지가 비슷하거나 색상이 비슷하면 다 뺏긴건가? 그런데 내가 보기에 참프루는 주황바탕에 '빨간 글'로 휘갈기고 '흰색'으로 뒷부분을 장식해주는 '힙합'타입(힙합에 대해 쥐뿔도 모르지만 참프루가 힙합풍으로 기획되었다고 알고 있다.)이지만 홍길동은 주황바탕에 '검은 글'로 휘갈겨진 것이 끝이다. 더 있나? 있으면 말해보길...

덧글

  • 지크 2008/01/07 23:15 # 답글

    오오, 츠키님 멋져요 +0+
  • 니와군 2008/01/07 23:16 # 답글

    원래는 잘 못느끼지만...발견해서 올리는 사람들이 신기할 정도입니다.
  • 겨리 2008/01/07 23:19 # 답글

    거품물고 쓰러지실지도 =ㅅ=;
  • Lzam 2008/01/07 23:23 # 답글

    어딘가 미묘... 인듯도 하고 아닌 듯도 하고...ㅇ>-<

    암튼 발견하는데 쉽지 않았을 듯(...)
  • Eugene 2008/01/07 23:23 # 답글

    사실 페러디였음... (울컥!)
  • 아키모토 2008/01/07 23:28 # 답글

    KBS가 과연 뭐라고 대답할지..
  • 양갱 2008/01/07 23:29 # 답글

    표절시비 터지면 패러디였다로 마무리하는게 요즘 현실인데,
    글세 그건 제작자들만이 아는 진실이겠죠 ㄱ-
  • 발렌타인 2008/01/07 23:41 # 답글

    이런거 발견하시는분들 정말 대단하죠..
  • 엑스프림 2008/01/07 23:48 # 답글

    너무 열받지마세요....

    어디 하루이틀일입니까....
  • 휴이 2008/01/07 23:49 # 답글

    좀 근데 미묘하긴 하네요.
  • 미션루스 2008/01/07 23:55 # 답글

    표절이 확실한데 "패러디다"라고 우기는것도 짜증나지만
    별거 아니것 가지고 "표절이다" 하는것도 우습죠
  • 메피 2008/01/07 23:57 # 답글

    사실 위에 스샷만보면 캐릭은 많이 비슷한것 같지만 뭐라 판단하기가 어렵군요.;
    근데 언제부터인지 사람들이 이미지가 약간만 비슷해도 표절로 몰아가는 일이 비일비재해진것 같습니다.
  • 츠키 2008/01/08 00:08 # 답글

    지크// 감사합니다^^;
    니와군, Lzam, 발랜타인// 그러게요...뭐 참프루를 본 사람은 얼추 생각할 듯 하지만..
    겨리// 헉;
    Eugene// 헉;;
    아키모토// 글쎄요..뭐 전 이 글 이후 신경 끌 듯합니다만..
    양갱// 진실은 저너머에~
    엑스프림// 그렇죠..헤효
    휴이// 비슷한 것 같기도 한데 아닌 것 같기도 하고..그건 인정하지만 그걸 표절이라고 하는건 잘못됬다고 생각합니다.
    미션루스// 그렇다죠..
    메피// 그래서 한숨이 납니다..
  • NHK에 2008/01/08 00:48 # 답글

    저는 루뤱에서 봤는데 좀 어이가 없었죠. -_-
  • sesialord 2008/01/08 01:03 # 답글

    부분적으로는 문제가 될 수 있겠지만, 작품 자체가 표절이다는 좀 아니라고 봅니다.^^;;;
  • lchocobo 2008/01/08 08:45 # 답글

    다른건 사실 홍길동을 본 적이 없어서 모르겠습니다. (...) 그런데 마지막 두 타이틀 화면은 좀 비슷한 것 같군요. 표절인지 패러디인지 그냥 우연히 닮은 것인지는 떠나서 정말 비슷하긴 한데요?
  • zho 2008/01/08 10:22 # 삭제 답글

    재패니메이션 영향을 적지않게 받은건 사실인듯한데요

    그리고 저 밑의 타이틀은 표절 맞네요 인간적으루--
  • 츠키 2008/01/08 22:22 # 답글



    SoulbomB// 레코드가 외주에서 나왔다는건 처음 알았군요..그렇다면 거기에 대한건 넘어가도록 하죠. 그쪽은 자세히 모르니..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 그 두 작품을 모르신다니 거기에 대한 언급도 넘어가겠습니다.

    - 퓨전 사극이라는 특징마저 같다는 점에서 의구심을 가지고 계신다고 하셨는데, 그렇다면 제가 본문에서 언급한 '쾌걸 춘향'로 비교해보겠습니다. 분명 '쾌걸 춘향'은 퓨전이 아니라 현대물이라고 봐야겠죠. 스토리도 '춘향전'과 다르구요. 그렇지만 그 드라마를 통해 '퓨전'이라는 방식을 도입한다는건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니라고 봅니다.

    - 보통 스토리를 진행함에 있어서 주인공과 그 주인공과 함께할 동료(친구), 적등이 있습니다. 그러한 인물들중 어느정도 부각되는 인물들이 있죠. 그것이 주연이죠. 그러한 '주연'이 3명이 될 수 있고, 그 3명의 성격이 '똑같을 수'없기에 다른 성격이 부여되고 그러다 겹치는 상황이 올 수 있습니다.

    제가 드라마는 잘 안보는 편이니 그쪽으로 예문을 들 수 없는게 좀 아쉽지만 그러한 예는 충분히 찾아보시리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차용의 예로 든 '올드보이'는 저도 동감합니다.

    좋은 반박글 잘 봤습니다.(__) 저도 특별히 KBS 응호할 생각은 아니기에..단지 캐릭터가 좀 비슷하다던가 그런 이유로 무조건 표절이니 뭐니 까고 보는 무개념을 상대하기 위한 글이였습니다.
  • 최승필 2008/01/10 09:26 # 삭제 답글

    표절의 의미를 명확히 규정할 수는 없지만 일단 홍길동을 보면 캐릭터 차용이 아닌가 싶을 정도로 캐릭터의 설정과 콘티가 사무라이 참프루와 비슷합니다.

    물론 이야기의 설정라인과 스토리라인은 완전히 다르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캐릭터 착안 말이 좋아 캐릭터 착안이지 글을 쓰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캐릭터 도둑질(표절) 이라고 부를 정도죠.

    저도 포스트를 운영하고 있고, 서포터들을 다수 거느린 인터넷 연재 사이트 운영자라 이부분에 대해서 많은 이야기를 나눴는데 아무래도 캐릭터 착안 같더군요. 뭐 막말로 하면 캐릭터 도둑질이죠 참프루의 와타나베 감독은 캐릭의 독특함과 캐릭터의 상호 보조 시너지 효과를 주기로 유명하죠.

    그분의 작품인 참프루나 카오보이 비밥을 보면 알수 있죠.

    주인공 캐릭터를 보면 콘티까지 거의 흡사 한 걸로 봐서 저 역시도 그렇지만 고개를 갸웃 거리게 만들더군요.

    그리고 일단 캐릭터 착안도 표절은 표절이죠.

    이부분을 걸고 넘어지면 안 걸고 넘어질 작품이 없다라고 어떤 작가분이 말하셨지만 서도 홍길동의 캐릭터 착안은 대략 서른분이 넘는 서포터가 보시고 고개를 갸웃 할 정도이니 쩝 좀 심한 정도를 넘어선듯 합니다.

    심지어 어떤 분은 캐릭터 하나하나를 따로 때어서 분석 -_-(이분 백수 아님 엄연히 직장 다님 그것도 대기업)하셨는데, 그분이 다른분은 다 참고 넘어가더라도 이창휘와 진 만큼은 70%이상 차용이 아니면 자기 목에 칼박으라고..-_-;; 하시더군요.

    이부분에 대해서는 KBS가 확실한 해명이 필요할듯 하네요
  • 츠키 2008/01/10 12:38 # 답글

    최승필// 캐릭터 착안에 대한 이야기는 좋은 지적이시군요. 확실히 '캐릭터'만 두고 봤을 때는 저 또한 찜찜한 마음이 없잖아 있습니다. 이 글 쓰면서 잠깐 '쾌도 홍길동'을 봤는데 확실히 그런 느낌이 들더군요. 아니 저에게 있어선 위화감이라기 보다는 오히려 '친숙함'일까요.. 무겐이라던가 진.. 저에게 있어서 너무나 좋아하는 캐릭이기에 그럴지도 모르겠군요.

    그런데 후우는 좀 안닮은 것 같던데..[...]

    제가 이 글을 쓰고, 또한 분노한 이유는 그 '캐릭터 착안'만 보고 '쾌도 홍길동'이라는 작품을 싸잡아 표절이라 지칭하는 분들에 대한 표출입니다. 최승필님의 말씀처럼 '캐릭터 착안'을 두고 말씀하신다면 그 말씀은 확실히 공감하고 동의합니다.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__)
  • dfnmdof 2008/01/10 15:03 # 삭제 답글

    캐릭터야 좀 흔한 캐릭터들이니 비슷할수도 있다지만 마지막에 타이틀은 확실히 표절 같은데요? 저런 아이디어가 흔한 것도 아니고 참프루 오프닝 보면서 와~아이디어 좋다 라고 항상 생각 했었는데...
  • John 2008/01/10 15:36 # 답글

    저것만 가지고 "표절"운운하기에는 힘들어 보입니다만...
  • 최승필 2008/01/11 07:32 # 삭제 답글

    츠키/// 음, 캐릭터 착안의 경우 보통 착안이라고 밝히는 것이 예의 이고....

    실예로 애니를 만들때 캐릭터를 착안하는 경우가 많은데, 일본에서의 경우 거의 대부분 원 캐릭터 디자이너에게 이 사실을 통보하는 것이 기본 예의 이지요. 그리고 실 예로 이런 일이 생기면 원작자가 미니 홈피에 통보 받았삼 이라고 한줄 올려 주면 무난히 마무리 되지요.

    그리고 캐릭터 하나만을 착용했다 해도 그로 인해 작품 전체가 표절이라는 소리를듣는 것이 화난다고 하셨는데...옆나라의 경우 캐릭 하나가 아니라 소재 하나만 잘못 따와도 작가에게 다시는 팬을 들지 못하게 한답니다.

    에덴의 꽃이라는 작품을 쓰신 작가분께서 슬램덩크 이미지 몇개 차용하고 다시는 작품을 쓰시지 못하게 되신 일화가 유명하지요.

    뭐 물론 자숙기간 이후 2007년 2월 17일자로 일만협에서 징개를 완화 시켜 주셔서 다음달인 2007년 3월 1일 부터인가 연재를 제개한걸로 알고 있지만.......-_-;;;



    그만큼 소재 하나 하나 만으로도 엄청난 징개 대상이 됩니다.

    그런데 작품 전체가 욕먹을 사유가 안된다는 것은 좀....-_- 어불 성설이네요. 하나를 가져왔건 백개를 가져왔건 작품을 이루는 구성 요소에 문제가 있다면 이는 욕먹을 이유가 충분하다 못해 넘치지요.

    캐릭터의 차용의 경우 실예로 한 애니 감독께서 칼을 맞으신 드드드드드드 원작 애니 팬이 캐릭터 차용 해놓고 안했다고 한다구 사시미로 푹.....-_-;;;;(나무 아미타불 똑똑똑)

    하나가 전체다 라는 말이 있습니다.

    캐릭터나 소재 한 부분만 잘못 따와도 작품 전체에 그만큼 악영향을 미칩니다. 물론 인간이기에 비슷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적어도 사전 조사는 해봐야 하는 것 아닙니다.

    솔직히 유명하지 않은 작품이라면 못 볼수도 있고, 모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참프루는 유명하지 않아서가 아니라 유명해서 탈인 작품입니다.

    거기다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방속 KBS아닙니가?

    거기다 2004년 KBS 드라마 공모당선 작가 아닙니까?

    거기다 '환상의 커플' '쾌걸춘향' '마이걸'등으로 유명한작가 이시고 이미 한번 류경옥(내남자의 여자)작가님과도 표절 시비가 휘말려 고생을 하신 분이 아닙니까?

    만사불여 튼튼이라 했는데 말입니다.

    드라마 외주제작사에 모니터링 팀이 있을 것이고 방송국내 분석팀도 있을 텐대 캐릭터가 비슷하다는 걸 몰랐다는 것은 말이 안된다고 봅니다.

    그리고 그 하나로 작품 전체가 욕먹는 것은 안타깝집만......충분히 그 만한 이유는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럼 안녕히 ~~~
  • 츠키 2008/01/11 11:43 # 답글

    최승필// 예로 드신 에덴의 꽃/슬램덩크 차용한 것은 저도 얼추 들어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제가 위에서 최승필님의 '캐릭터 차용'의 이야기에 동의한 것은 그것도 하나의 '사실'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본문에서 이야기 했지만 꼭 그렇다고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KBS측에서 '우리가 사무라이 참프루를 참고 했다.'라고 한다면 원작측에서 동의를 받았느냐 안받았느냐, 그리고 안받았다면 '욕먹어도 싸다'라고 생각합니다만 우선 KBS측에서 아무 말을 안하니 알 수 없는 일입니다. 그렇기에 저는 캐릭터의 공통점을 들어 작품에 대해 비난하는것은 잘못된 일이라 생각합니다.

    좋은 이야기 감사합니다.
  • Kan 2008/01/12 13:59 # 삭제 답글

    솔직히 우연이라고 치기에는 좀 무리가 있다고 봅니다.
    사전에 미리 표절 의혹을 낳을만한 것들은 방제하고 없애야죠.
    드라마를 만든다는 사람들이 그런것도 못해서야 원, ,
  • 지나가다 2008/01/13 17:18 # 삭제 답글

    저렇게 비슷하게 맞춘 짤방을 올려놓고 표절이 아니라고 말하면 설득력이 없습니다.
  • 마커스 2008/01/18 00:01 # 삭제 답글

    아무리 봐도 표절 맞는 것 같은데요. 저 레코드가 돌아가는 장면과 주인공들의 헤어 스타일과
    의상 코디들을 보면 아무리 좋게 봐줘도 표절의 의혹은 떨쳐낼수 없습니다.
    그리고 KBS가 아무런 소리를 안하기 때문에 표절의 의혹은 부당하다고 하셨는데,
    표절하는 사람이 그렇게 솔직하게 밝히겠습니까? 도둑이 제발 저린다라는 속담이 있기는
    하지만 여태 표절의 의혹을 넘어서 확신을 들게하는 것을 만든 작가들의 경우 대부분
    '난 표절하지 않았다'로 발뺌하고 넘어가는 경우가 대부분 인데 그런 문제에 대해서
    솔직하게 밝히지 않을 가능성이 큰 대상에게 '그 사람이 밝히지를 않았으니 우리는
    의혹을 거둬야한다' 라는 말은 좀 설득력이 없습니다.
  • 초밥 2008/01/18 00:35 # 삭제 답글

    저건 표절 맞습니다. 경성애사와 태백산맥이 작품 전체가 똑같아서 표절입니까? 아닙니다. 스토리 완전 다르고 극히 일부분의 내용 전개와 별 상관도 없는 묘사부분이 비슷한데도 표절 시비 붙어서 판매 중지하고 전량회수했습니다.

    어떤 작품 중의 일부분만 타작가 것을 표절했더라도 그 작품 전체가 표절작이라는 오명을 쓰는 것입니다.
  • 2008/01/18 13:42 #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흠냐.. 2008/01/18 19:29 # 삭제 답글

    그런데 저런 머리 모양이라던가 의상 성격 같은거 솔직히 표절이라고 하기에는 좀 그런 것 같은데요.. 솔직히 저런 캐릭터 누구라도 생각해낼 수 있는 것 아닌가요.. 홍길동은 퓨전을 표방했고 또 캐릭터 성격이 누구도 못 말리는 왈패라는 것을 감안한다면 저런 머리 모양이 떠오르죠.. 제가 홍길동 이야기를 좋아해서 예전에 홍길동을 그렇게 만든다면 저런 머리가 어울리겠구나 하고 생각한적이 있었습니다.. 저건 그저 우연에 불과한 것이라고 보네요.. 그리고 주인공 성격 같은 것들도 그렇구요.. 호부호형을 하지 못해 자신을 지키기 위해 왈패 노릇을 한다라는 것 또한 누구든 생각할 수 있는 것이고 예전서부터 일반적으로 동양에서 쉽게 사용되던 캐릭터라고 봅니다.. 허이녹도 창휘도 그 시대의 인물들을 감안할적에 생각해낼 수 있는 인물들이구요.. 이런 것들이 다 표절이라고 하면 이 세상에 표절이 아닌 것은 없을 것입니다.. 표절은 하면 안되는 것이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유난히 자국 것에 대한 시비가 많은 것 같네요.. 헐리우드에서 표절하면 표절이 아니요.. 우리나라에서 우연의 일치로 비슷하게 되면 표절이니 이거 참.. 중국에서는 대놓고 표절한게 보여도 아니라고 박박 우기더만 우리나라는 왜 이런건지.. -_-;
  • 좀. 2008/01/19 00:14 # 삭제 답글

    같은 힙합 이미지라고 해도 꼭 작품 이름이 적힌 레코드판이 턴테이블에 돌아가는 걸 해야할까. 정힙합적인 이미지를 한다면 태깅같은것도 있었을텐데 비슷한 이미지라고 해도 삿갓 모양마저도 비슷한 걸 해야할까는 매우 의문이네요 성격도 좀 비슷한 것 같고. 무튼 좀 너무한듯 이건 좀 아니라고 봄 그 이후의 시나리오 전개까지 같을 리는 만무하지만, 캐릭터성을 보면 비슷한 점을 너무 많이 발견해서..표절까진 아니라도 좀 걸리는게 있네요 후우는 여자 배우분께서 별로 잘하시는것같지 않고 썩 비슷하진 않아 보입니다만 성격은
  • 지나가던 행인 2008/01/19 16:31 # 삭제 답글

    물론, 내용상의 스토리가 다르더라도, 홍길동에 나오는 캐릭터들이 사무라이 참프루에 나오는 캐릭터들의 설정과 비슷한 건 사실입니다. 표절까지는 갈지는 잘 모르겠지만, 솔직히 얘기해서 그렇다고 저런 식으로 분위기는 거의 다 배껴갔는데 무조건 홍길동이 사무라이 참프루를 표절하지 않았다고는 할 수 없다고 생각해요. 그리고 레코드판 돌아가는 이미지까지 저리 흡사하다면 솔직히 사무라이 참프루를 참고하지 않았다고 볼 수는 없죠. 더구나 레코드 판 이미지는 색감과 제목이 박힌 곳도 너무 비슷하잖아요.
  • gmaa.. 2008/01/20 16:44 # 삭제 답글

    레코드판은 확실히 표절한 것 같습니다. 어떤 근원인지 알 수 없지만 아무리 퓨전사극이라해서 사람 생각통로가 다 똑같은 것도 아니고 충분히 다른설정 나올 수 있을텐데 기존의 애니에 저런정도로 흡사하다면 당연히 의심받을만 하다고 생각합니다. 적어도 완전히 영향을 받지 않고 홍길동작품을 만들었다는..건 의구심이 갑니다.
  • - 2008/01/22 21:55 # 삭제 답글

    솔직히 말하자면 레코드는 표절이라고밖엔 안보이는군요. 표절까진 아니더라도 비슷한건 엄연한 사실입니다. 케릭터 성격이나 의상같은것도 굉장히 영향을 많이 받은 듯 하네요. 퓨전사극이라는 점도 비슷하구요. 이야기가 더 진행하면서 쾌도홍길동만의 분위기를 찾을 수 있길 바라겠습니다. 표절이다 아니다 하고 서로 싸우는것도 좀 한심해보이네요.
  • 지나가던 사람 2008/01/27 08:47 # 삭제 답글

    잡잡하네..
    나도 방송일 하는 사람이지만.. 우리나라 방송인이 일본가서 얼마나 빼껴오는지...

    하긴.. 잘 모르시겠지만..
    일본문화 전면개방 되면 아마 깜짝들 놀라실껍니다.
    일본티비인지 한국티비인지..

    나중에도 꼭 우리가 안배꼈다고 이렇게 주장해 주세요.
    그래야 안챙피 하니까요..
  • 사람 2008/01/27 15:32 # 삭제 답글

    ㅋㅋ 사실 1탄보구는 비슷하단 생각이 들긴했음..ㅋㅋ 레코드판나올때..ㅋㅋㅋ 근데 사실 스토리 자체가 틀리고.. 함께 다니는것도 아니고..표절이라 하는건..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좀 웃김..ㅋㅋ
  • reina 2008/01/29 02:08 # 답글

    아. 정말 이런거 보면 화납니다.
    저는 두 작품을 모두 다 봤는데요, 표절이라는 생각 해본 적 없어요.
    도대체 표절의 정의를 뭐라고 생각하는지요?

    작품을 한편만 봤다면, 전혀 다르다는걸 알 수 있지 않나요.
    전체 수많은 컷중에 비슷한 사진 몇장 가져다가 올려놓고 표절입니다. 라고 한다면 할말이 없네요.
    혹시 우리나라 사람들은 모두들 표절 컴플렉스. 또는 일본 문화에 대한 절대적인 컴플렉스를 다들 안고 있는건 아닌가요? 진짜 안타깝네요.
  • 홍길동뭔가보다가.. 2008/01/30 14:23 # 삭제 답글

    착안소리 나올려면 좀 티안나게 해야 이정도면 표절소리 듣고도 남을수준인데
  • dks718 2008/02/01 19:56 # 삭제 답글

    으음...;; 사무라이 참프루... 정말 좋아하는데..ㅜ
  • 샤라 2008/02/01 22:24 # 삭제 답글

    저도 두 작품 다 봤는데 표절이란 생각 한번도 해본적 없습니다.
    이글루 와서 글 보곤 깜짝 놀랐는걸요.
    에??? 라는 반응이었습니다.
    표절이라고 하시는 분들 이야기 들어봐도 저는 수긍하기 힘든데요.
  • 겨우캐릭터비슷한데? 2008/05/26 19:23 # 삭제 답글

    ...이게 표절인가요?
    그저 캐릭터가 비슷할뿐인데..
    제가 참프루는 보진 못했지만,
    내용은 다른걸로 아는데요?
    쾌도홍길동 팬으로서,표절은 아니라고 봅니다.
    그리고 맨마지막에는 정말 비슷하지만,
    저런거 비슷하다고 표절?????????
    내용은 딴판이지 않나요?내용이 비슷하더라도
    다른거는 아무말도 안하면서 왜 길똥이한테 시비임.ㅡ,ㅡ
    무튼간에,요새는 캐릭터 비슷하다고 표절시위입니까?
    정말 쾌도홍길동 왕팬으로서 화가나는군요...
  • sa 2011/03/01 21:47 # 삭제 답글

    푸황호아오아아아앜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자기가 표절임을 증명하고 잇어!!!!!!!!!!!!!!!!!!!!!!!!
  • 강남뽀대지존 2017/06/05 14:20 # 삭제 답글

    장난하나 표절 맞잖아 ㅋㅋㅋㅋㅋ
댓글 입력 영역


통계 위젯 (화이트)

5568
541
24684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