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타쿠라고 지껄이는데 말이죠.. 『망상 그 속에서』

세상에 겁 없는 오타쿠들 많구나..


웃겨서 트랙백.
솔직히 이글루스에 막 왔을때부터 이글루스 오타쿠들한테 무지 궁금한게 있었는데 적절하게 깔만한 소재가 있길래 키보드를 두들겨본다. 한동안 저작권 법으로 무단 공유자들이 엿먹었던 사건때도 시끌시끌 했지만. 그때 떡밥을 못물었기 때문에 지금 물어본다.

「오케이... 그럼 저도 답변 해드리겠습니다.」


저 위의 글을 보면 한 소설을 무단으로 공유하는 것을 가지고 까고 있는데, 일단 나는 저 공유자가 잘못했다는 의견엔 공감한다.
저런놈들은 물론 어리더라도 (말이 안먹힐게 분명하므로) 신고해서 쓴맛을 보여줘야 한다.
그래야 자신이 무슨 짓을 했는지 똑바로 알게 될 거니까.

「음음..이건 저도 동감합니다.」


그런데 이글루스 오타쿠들은 ?
저놈들이랑 다를게 어디있나.

「먼저 이글루스를 쓰는 사람이 모두 오타쿠가 아님을 아셔야겠죠? 그리고 오타쿠에 대한 뜻도 제대로 아셔야겠군요. 이곳에서 오타쿠란 단어가 사용될 상황은 전혀 아닌 것 같은데 말이죠. 오타쿠의 뜻은 (http://100.naver.com/100.nhn?docid=776785)에서 확인해보시길」


무단으로 일웹에서 남이 열심히 그린 창작물을 소위 '짤방'이란 이름을 붙여 퍼와서 마구 쓰지 않고 있는가.
윗 글의 블로그만 가봐도 알수 있다. 자기가 그리지 않은 창작물들이 무단으로 덕지덕지 발라져 있지 않는가. 저 블로거가 과연 그 그림을 그린 원작자에게 허락을 받고 가져왔을까? 그것들이 정말로 저작물이 아니라고 생각하는 것일까? 그들은.
또 몇몇 오타쿠들은 그 저작물들을 임의로 편집한 후 자신의 이름을 붙이는 중이병스러운 '인장' 따위를 사용하고 있더라. 내참 어이없어서. 심지어 국내 웹에 있는 창작물들도 퍼온 후에 변형하는데, 그러면서 저작권이 뭐니 하면서 운운하는게 아주 웃기다.
어떤 병신같은 것은 '웹에 올려놓는거 자체가 퍼가라고 하는거 아니냐' 고 말하는 놈도 있다는데, 좀 머리를 굴려서 니놈들이 쓴 리뷰나 창작글(쓰는 오타쿠들이 좀 보여서)이 버젓이 해외에서 무단으로 공유되고 있다고 생각해봐라. 아주 거품물걸?
어떤 오타쿠 블로거는 네이버 카페에서 자신이 쓴 리뷰를 퍼갔다고 아주 블로그에다가 고발글이니 뭐니 쓰면서 발광을 하던데, 그전에 같이 올린 짤방이나 버리고 저작권을 운운해줬으면 한다.

「  무단으로 창작물을 도용해 쓰는 것을 안좋게 보시는군요. 네 맞습니다. 애초에 남의 것을 함부로 씀에 있어서는 문제가 되는겁니다. 틀린 말이 아니죠. 그런데 말입니다. 그 모든 '저작권'을 따지게 된다면 한 사람이 만든 이미지를 가지고 수십, 수백, 수천명 이상이 그것을 쓸 경우, 그 모든 사람들이 만든 이에게 허락받아야 하는겁니까? 그렇다면 그 이미지 작가는 매일매일 동의하느라 정신없이 지내겠군요. 현재 말씀하신 저작권법에는 다음과 같이 표기되어 있습니다.

『저작권법 2장 1절 5조.

제5조. (2차적저작물)

①원저작물을 번역·편곡·변형·각색·영상제작 그 밖의 방법으로 작성한 창작물(이하 “2차적저작물”이라 한다)은 독자적인 저작물로서 보호된다.
②2차적저작물의 보호는 그 원저작물의 저작자의 권리에 영향을 미치지 아니한다.』 
 
  2차 저작물은 독자적인 저작물로 인정받습니다. 그리고 원저작에 권리에 영향을 미치지 아니한다고 되어있습니다. 즉, 이미지를 만들거나 컷, 각색 등등은 괜찮다는 이야기입니다.
  물론 그렇다고 모든 장면이나 이미지가 허용되는건 아니죠.

『제125조 (손해배상의 청구)

①저작재산권 그 밖에 이 법에 따라 보호되는 권리(저작인격권 및 실연자의 인격권을 제외한다)를 가진 자(이하 “저작재산권자등”이라 한다)가 고의 또는 과실로 권리를 침해한 자에 대하여 그 침해행위에 의하여 자기가 받은 손해의 배상을 청구하는 경우에 그 권리를 침해한 자가 그 침해행위에 의하여 이익을 받은 때에는 그 이익의 액을 저작재산권자등이 받은 손해의 액으로 추정한다.

②저작재산권자등이 고의 또는 과실로 그 권리를 침해한 자에 대하여 그 침해행위에 의하여 자기가 받은 손해의 배상을 청구하는 경우에 그 권리의 행사로 통상 받을 수 있는 금액에 상당하는 액을 저작재산권자등이 받은 손해의 액으로 하여 그 손해배상을 청구할 수 있다.

③제2항의 규정에 불구하고 저작재산권자등이 받은 손해의 액이 제2항의 규정에 따른 금액을 초과하는 경우에는 그 초과액에 대하여도 손해배상을 청구할 수 있다.

④등록되어 있는 저작권·출판권·저작인접권 또는 데이터베이스제작자의 권리를 침해한 자는 그 침해행위에 과실이 있는 것으로 추정한다.』

  여기에서 보면 '짤방 하나 때문에' 작품에 영향이 미치게 된다면 작가는 손해배상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작년 말, 저작권법이 강화되었을 때, '짤방'에 대한 질문도 컸었죠. 그리고 대답은 '내용에 영향을 끼치는(네타) 것이 아니라면 한두컷의 이용은 가능하다.' 였습니다. (http://moeutopia.egloos.com/1082961 에서 3번과 8번 답변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몇몇 오타쿠들은 인장을 사용한다.'이라고 하셨는데 그 전제는 '인장'을 만들어 사용하면 오타쿠'라는 겁니까? 그것 참 위험한 논리군요. 분명 이글루스에서 꽤 많은 분들이 인장을 쓰고 있지만(저도 그렇고) 모든 분들이 '님이 말하는' 오타쿠는 아닙니다.

  몇몇 오타쿠 블로거들은 글을 쓰고, 그 글을 다른 카페에 퍼갔다고 난리났다..라 님이 지목하신 블로거가 어느분이지 모르겠으나 제가 알기로 보통 '자신의 글이나 이미지, 영상'을 올 릴때는 '출처'를 중요시 여기는걸로 압니다. 저 또한 창작물이 거의 없음에도 공지에 '출처'에 대해 확실한 표기를 했습니다. 님이 말씀하신 상황은 아마 출처를 남기지 않았거나 말하지 않았을 경우겠죠.」


뭐, 짤방 건에 관해서는 원작자가 못보는 경우가 허다하고, 원작자가 넘어가는 경우도 있으니 그렇다 치자.
 
만화책이나 동인지를 올리는 녀석들은 대체 뭐냐?
최근엔 대패질이라고 해서 코미케에 팔렸던 동인지나, 국내에서 발매되지 않은 (발매되었다 해도 아직 국내에 나오지 않은 분량을) 만화책을 싸그리 번역해서 스캔해 올리는 오타쿠들도 꽤 되는데, 그게 저작권 위반이란 생각은 한번도 안해봤는가? 더 웃긴 놈들은 국내 만화책도 올리는 놈들인데 이놈들은 대체 머릿속에 어떤 생각을 하고 있는지 알 수가 없다.  요새 저작권 법이 강해져서 좀 줄어든 것 같지만, 그러면서 자기네들이랑 똑같은 놈을 보며 저작권 위반이니 신고니 하는걸 보면 그냥 비웃음만 나온다. 동인지는 비 출판물이니 괜찮지 않냐고? 일본은 코미케 시장이 아주 크기 때문에 프로일을 하면서 동인지를 내는 작가도 많이 있고, 그만큼 저작권쪽도 강화되어 있다. 말 그대로 동인지를 블로그에 올렸다가 까칠한 원작자가 발견하면 한마디로 좆되는 거라고. 아닐거 같지?
출판물은 더 말할 것도 없고.

「원작자가 넘어가고 자시고 위에서도 말했지만 한컷정도의 짤방은 괜찮다고 나와있습니다.. 여기서도 조목조목 따지기 전에 말할 것은 그 오타쿠 소리 자제 좀 하셔야할 것 같습니다. 뜻 좀 제대로 알고 쓰시길 부탁드리겠습니다. 

  먼저 국내 동인 시장(서울 코믹월드니 부산 코믹월드, 백합제 등등)에서 판매되는 동인지의 경우에는 '동인 제작자'가 동인지에 '동인지에 대한 권리'를 쓰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또한, 코미케의 동인지는 출처만 남기면 '번역'을 해도 됩니다. 현재 한국 저작권법에 의하면 '라이센스'가 없는 작품은 업로드나 스크린샷 등등을 올려도 가능합니다. 동인지를 '출판'하고 한국에서 '라이센스'를 가져온다면 모를까, 그렇지 않다면 '대패질'을 해도 괜찮다는 이야기입니다. 물론 뒤에 언급하신 정발되어 나오는 만화를 번역 & 스캔해서 올린다는 것은 '라이센스'가 있는 것을 올렸을 경우에 저작권법에 걸리는 일이죠. 그리고 국내 발행된 책들을 스캔 해서 올리는 것은 '님이 말씀하시는 저희들'도 혐오하는 타입입니다. 멋대로 싸그리 잡아 이야기 하지 말아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원작자가 찾아서 법적 소송을 건다면 그것은 당연한 수순인데 뭘 따집니까? 그거에 걸리면 당연한 법적인 대응을 받는게 옳은 일이죠.」


아무튼 세상에 겁 없는 오타쿠들 참~ 많은거 같다.
자 이제 트랙백해서 오타쿠들 특기 자기합리화나 해보시지.

「자, 지금까지 답변해봤습니다. 마지막으로 다시 한번 말하지만 그 오타쿠라는 말은 함부러 쓰지 말아주시기 바랍니다. 저야말로 지금까지 단 한번도 잘못한거 없이 잘 살아왔다는 식으로 이야기 하시는 당신에게서 구역질을 느끼니까요.」




ps : 오타쿠에 대한 뜻은 네이버 사전에서 가져왔습니다.

ps2 : 저작권법에 관한 내용은 '미션루스님'(http://routh.egloos.com/)의 포스팅에서 가져왔습니다.

ps3 : 자..저도 그 잘나신 님의 답변을 기대하겠습니다.

ps4 : 이 기회에 저도 이오공감 좀 갔으면 좋겠군요.. 저도 욕좀 먹어보고 동의글도 좀 받아보고 싶군요..

덧글

  • 이젤론 2008/02/05 23:02 # 답글

    싸우자 이군요.
  • 카이스 2008/02/05 23:02 # 답글

    그럼 짤방도 이젠 디카로 찍어서해야하나
  • 미션루스 2008/02/05 23:03 # 답글

    wjs전 그냥 귀찮아서 저에 관한것만 답변했는데 수고하셨습니다 =ㅂ=
  • 카리스 2008/02/05 23:04 # 답글

    어정쩡한 깜은 짜증만날 뿐이죠.
  • 홍당 2008/02/05 23:06 # 답글

    저건 뭐 타투자는 걸로밖에...ㄱ-
  • 김비엠 2008/02/05 23:07 # 답글

    근데 허락받는게 당연하긴 해요 ㅠ_ㅠ;;;;
    일웹 동인홈 돌아다니다 보면 한글로 '퍼가지 마세요' 써있는거 보면 막 부끄러워지고 [][]
    저같아두 제 그림이 다른데 올려져 있으면 막 기분이 미묘하긴 하구요 ㅎㅎ

    근데 말투 참 신경쓰이네요 -_-;;
  • 키젤 2008/02/05 23:10 # 답글

    뭘까요 이 밀려오는 우울한 기분....
  • 엑시아 2008/02/05 23:11 # 답글

    약간 공감은 가는데 말투가...;;
  • 김비엠 2008/02/05 23:18 # 답글

    흠 지금보니 그림이 아니라 만화책을 자른 짤방 이야긴가요 -ㅂ-; 묘하넹 ...
    한컷 정도는 저작권에 안걸리는걸로 알아요'ㅅ'
  • 프레하 2008/02/05 23:19 # 답글

    충분히 사실도 있지만
    뭐, 이건 관심받아보고싶은 찌질이의 노력인가요?

    저 말투 상당히 거슬리네요....
  • 츠키 2008/02/05 23:23 # 답글

    카이스// 그래도 시비걸껄요...오덕들이 별 ㅈㄹ 한다고..-_-;
    미션루스// 저야말로..
    김비엠// 물론 허락을 받고 써야하는게 당연하죠...거기에 대해선 저도 '출처'를 언급했구요..그리고 짤방 한컷정도는 내용에 치명적인 내용을 포함하고 있지 않다면 괜찮습니다.
  • 카이스 2008/02/05 23:26 # 답글

    근데 이글루 주소 보니까 주소도 막 만든거 같은데요 -ㅅ=
  • 발사마 2008/02/05 23:43 # 답글

    개인적으론 저런건 상대할 가치도 없다고 생각하고
    웃고 넘어가죠...저는...하하;;
  • 드래샤이니 2008/02/05 23:45 # 답글

    하하하하;; 그저 웃지요;
  • 야천의왕 2008/02/05 23:51 # 답글

    'ㅅ' 어디서 굴러먹던 ㅈ뉴비인진 몰라도 저건 그저 떡밥으로밖에 안보임
  • 지조자 2008/02/06 00:00 # 답글

    문제되는 글을 보는 순간... 어이가 저리 날아가더군요;;;
    관심병도 정도가 있지;;;
  • 원삼장 2008/02/06 00:18 # 답글

    아주 짤방쓰는 사람들 죄다 잡혀가겠군요.
    그냥 사람에게 시비걸고 싶어서 난리 치는거 같은데 -_-;
    욕구불만인가?
  • 충격 2008/02/06 00:39 # 답글

    ①원저작물을 번역·편곡·변형·각색·영상제작 그 밖의 방법으로 작성한 창작물(이하 “2차적저작물”이라 한다)은 독자적인 저작물로서 보호된다.
    ②2차적저작물의 보호는 그 원저작물의 저작자의 권리에 영향을 미치지 아니한다.』

    2차 저작물은 독자적인 저작물로 인정받습니다. 그리고 원저작에 권리에 영향을 미치지 아니한다고 되어있습니다. 즉, 이미지를 만들거나 컷, 각색 등등은 괜찮다는 이야기입니다.



    여기서 원저작물의 저작자의 권리에 영향을 미치지 아니한다는 것은 말씀하시는 그런 뜻이 아니라, 2차 저작물은 독자적인 저작권을 가지지만 그렇다고 해서 1차 저작물의 권리에 침해를 끼치지 않는 건 아니란 뜻입니다. 즉 2차 저작물을 만들면 2차 저작물에 대한 저작권이 발생함과 동시에 1차 저작물에 대한 침해 또한 발생합니다.





    그리고 리뷰 등에서의 맥락에 맞는 인용이 아니라면 짤방 같은 것들은 기본적으로는 침해가 되는게 맞습니다. 한 장은 괜찮다 어떻다 하는 얘기들은 단속 주체에서 현단계에선 단속계획이 없다는 뜻인 것이지, 원론적으로 문제가 없다는 뜻은 아닙니다. (물론 현실적으로는 그런 거 가지고 일일히 태클 걸 작가분들이 없으므로 크게 문제될 일은 없습니다만)
  • 츠키 2008/02/06 00:44 # 답글

    충격// 으음... 확실히 제가 잘못 이해했군요.. 지적 감사합니다. 그런데 한가지 궁금한 것이 있는데 2차 저작물에 대한 저작권이 발생함과 동시에 1차 저작물에 대한 침해도 발생한다고 하셨는데요.. 그럼 2차 저작물은 1차 저작물에 대한 침범으로 법에 접촉 되는건가요?
  • 충격 2008/02/06 00:58 # 답글

    물론 그렇습니다. 대표적으로 동인지를 들 수 있겠지요.
    원작의 작가들이 걸면 다 걸립니다.
    다만 자신의 작품을 좋아하는 사람들에 의한 팬활동이므로
    대부분의 경우 묵인해 주기 때문에 암묵하에 이뤄질 뿐이지요.
    (저작권자에 따라 하지 말라고 못 박아두는 경우도 있고,
    가끔 원작의 이미지에 훼손이 간다고 생각하고 빡 돌면
    소송 들어가는 경우도 실제로 없지는 않습니다)
  • Mirai 2008/02/06 01:26 # 답글

    그리고 현재 말 많은 그곳..에서의 지적에 대해 말씀드리자면 전 그 덧글을 달기전에

    이미 한번 트랙백을 해서 글을 썼습니다. 그런데 답변이라고 달린 추가) 내용을 보시면 알겠지만

    순식간에 트랙백해간 사람을 '개념없는 오타쿠들'로 몰아버렸죠..그걸 보고도 지적이라 보겠습니까..

    그런 의미로 쓴 덧글이였음을 알아주셨으면 하네요^^;


    라는 덧글에 응답덧글입니다.

    그 전에 일단 새해인사.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역시 토론을 제시하는데 그런 식으로 반응했다면 분명한 비난행위로군요.
    그냥 옳은 말 하는 척 하면서 비난질하는 거라면 더욱 욕먹을텐데 정말 정초부터 욕을 작살나게 얻어먹고 싶나 봅니다-_-;;

    그러고 보니 아직도 제대로 된 덧글 하나 없는것도 남의 말 안 듣겠다가 되겠군요.
  • 냐옹 2008/02/06 03:30 # 삭제 답글

    코미케 동인지(정확히 말하면 일본에서 어떤 형태로든 출판된 동인지)
    를 출처만 남기면 가져와도 된다는 것은 크게 잘못되었군요.
    1차 저작권에 대한 문제를 일단 접어 두더라도 법적인 문제가 발생합니다.
    국내에서 단속할 주체가 없을 뿐이지 작가나 대리인이 직접 고소를 하면 바로 먹힙니다. 국내법에 안걸리기만 하면 문제가 없는 게 아닙니다. 국내 라이선스가 없는 상업물들도 당연하구요. 저작권법은 생각보다 엄격합니다.

    다시 말하지만 국내에 라이센스가 없다고 해서 대패질을 해도 되는게 절대 아닙니다.


    (작가가 웹에 공개했고 번역 허가를 받은 소위 웹코믹이라는 이름이 붙은 작품들이라면 문제는 없겠지만요. 아 물론 출처만 밝히고 허가를 얻지 않았다면 당연히 문제가 됩니다.)
  • 세이렌 2008/02/06 13:17 # 답글

    음...저 트랙백된 블로그가 없어졌군요...(....)
  • SCV君 2008/02/06 17:38 # 답글

    블로그가 사라졌습니다....

    이런 내용이군요..... 말투가 정말 마음에 안드네요.. =_=;;
댓글 입력 영역


통계 위젯 (화이트)

423
56
2487286